충격적인 삼성전자 2022년 4분기 실적
전기 대비 60.37% 감소 이유는?
삼성전자의 2022년의 마지막 4분기 잠정 실적이 공개됐다.
삼성전자 4분기 잠정 실적은 연결기준으로 매출 70조 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4.3조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만 봤을 때는 전기대비 8.83%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8.58%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매출대비 영업이익의 감소폭이 매우 크게 나타난다. 영업이익의 경우 전기대비 60.37% 하락, 전년 동기 대지 무려 69% 감소했다.
매출은 어느 정도 견고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막상 가장 중요한 영업 이익에서 하락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2022년 4분기 영업이익 감소 이유는 환율의 급격한 상승과 원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 상승 등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경제가 침체 위기를 맞으면서 수요가 줄었고 삼성전자가 기대하던 제품의 판매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해야 되는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전체 영업이익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에 공개된 수치는 잠정 실적으로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IFRS에 의해 추정된 결과값이다. 보다 정확한 실적은 결산이 종료된 후 발표될 예정이다.
또 삼성전자는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의문점들을 해소해주기 위해 지난 1월 6일부터 문의사항 접수를 받고 있다. 투자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다면 삼성전자 IR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