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페이 교통카드 사용 가능할까?


애플페이로 대중교통 이용 가능할까?

아이폰으로 버스도 타고, 결제도 하고 싶다.


애플페이


 애플페이 출시한다.

다가오는 2023년 3월, 드디어 애플페이 서비스가 국내 공식 도입될 예정입니다. 물론 아직 애플에서 공식 출시일을 말하진 않았지만 모두가 3월 중에는 공식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한편 애플페이가 국내 공식 출시되면 교통카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국내에서도 애플페이로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할까요?

 

버스, 지하철 탈 수 있나요?

 결론먼저 말하자면 애플페이도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에 애플페이 서비스가 공식 도입된 초기에는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애플은 국내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며 교통카드 연동 서비스도 함께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에 의하면 애플은 현재 국내 교통 카드 사업자인 티머니와 캐시비 등의 기업들과의 연계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애플페이의 결제 시스템 때문입니다.

 

까다로운 애플페이

 국내 대중교통은 신용카드 등에 내장되어 있는 RF칩을 인식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RF칩을 통해 카드번호를 받아오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국내에서는 대중화되지 않은 방식의 보안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차이로 인해 협상에 차질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 교통 카드 사업자들과의 연계 협상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애플은 교통카드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국내 공식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국내에도 애플 유저들이 많고, 사업 규모도 아주 큰 만큼 결국은 애플페이로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계 협상이 원활하게 끝나게 되면 애플 유저들도 카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날이 오게 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