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가 안도 다다오 대규모 개인전 ' 청준 ' 개최


뮤지엄 산 개관 10주년 기념 안도 다다오 개인전

세계적인 건축가 ' 안도 다다오 ' 의 국내 최초 개인전


안도다다오-전시-뮤지엄산
뮤지엄 산 / 안도 다다오 : 청춘


 일본을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세계적인 건축가인 ' 안도 다다오 ' 의 개인전이 국내 최초로 뮤지엄 산에서 개최됩니다. 뮤지엄 산은 강원도 원주시 산속에 감춰진 미술관인데요. 안도 다다오가 직접 건물을 설계했고 ' 빛과 공간의 예술가 ' 로 통하는 ' 제임스터렐 ' 의 작품까지 더해진 하나의 예술 작품입니다. 뮤지엄 산은 지난 2013년 5월 개관하여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이번 안도 다다오의 개인전은 뮤지엄 산의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입니다.

 

안도 다다오

 안도 다다오는 독학으로 건축을 공부한 일본의 건축가입니다. 특히 기하학적인 구조를 가진 건축 디자인으로 유명한데요. 노출 콘크리트를 자주 사용하고 명과 암을 극명하게 나누는 빛의 활용으로 개성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건축가이기도 합니다. 데뷔작은 1974년 초 설계를 맡았던 ' 스미요시 주택 '이며 대표작으로는 오사카에 위치한 ' 빛의 교회 ' , 독일 바일암라인에 위치한 ' 비트라 콘퍼런스 파빌리온 '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안도 다다오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제주도에 위치한 ' 글라스하우스 ' , ' 지니어스 로사이 ' 가 바로 안도 다다오의 작품이며 가장 최근 작품은 서울 혜화동에 위치한 ' 재능교육 혜화문화센터 '입니다. 

 

안도 다다오 : 청춘 전시

뮤지엄 산에서 진행되는 안도 다다오의 전시 ' 청춘 ' 은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대규모 개인전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대표작 25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안도 다다오가 오사카에서 건축사무소를 설립했던 1969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전반기 건축 작품들은 물론이고 중반 이후 세워진 작품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에 위치한 섬 ' 나오시마 ' 전체를 미술관으로 만드는 초대형 프로젝트 ' 나오시마 프로젝트 ' 와 관련된 작품들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나오시마 프로젝트는 무려 30년에 걸쳐 완성된 프로젝트로 ' 베네세 하우스 뮤지엄 '을 시작으로 ' 지추 미술관 ' , ' 안도 뮤지엄 '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축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이번 전시는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공간에서 열리는 최초의 전시회이기도 합니다. 

 

전시 기간 & 기타 정보

 

 안도 다다오 : 청춘 개인전은 2023년 4월 1일부터 개최됩니다. 7월 30일까지만 한정기간 운영되며 유료 전시로 진행됩니다. 뮤지엄 산의 위치는 ' 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 2길 260 뮤지엄산 '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 이곳 ' 뮤지엄 산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