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도입 확정 사용방법은?


애플 카드도 만들 수 있나?

애플페이 국내 도입 확정, 사용방법과 시기 정보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도입 확정

2022년 말부터 스멀스멀 루머가 돌기 시작했던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도입이 공식 확정됐습니다.

지난 2023년 2월 3일 금융위원회가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공식 승인했고, 2월 8일에는 애플이 직접 공식으로 애플페이 서비스를 한국에서 시작할 것이라는 공지를 했습니다. 이제 애플페이를 곧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인데요. 오늘은 애플페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준비물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이 필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죠. 아이폰을 제외한 타사 기기에서는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애플페이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신용카드가 필요합니다. 국내 서비스 도입 초기에는 오직 현대카드를 통해서만 애플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약이 됐기 때문인데요. 아마 곧 현대카드에서도 애플페이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밝히고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이드가 전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카드만 가능하다?


네. 서비스 도입 초기에는 현대카드가 있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는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과 협의 후에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미 신한카드도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결국 대부분의 카드사가 애플페이를 지원하게 될 곳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그 과정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예정입니다.

애플페이 장점


애플유저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애플페이, 장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은 지갑이 필요 없어진다는 것이죠. 아이폰에 카드를 연동하면 실물카드 없이도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연결 없이도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데요. 데이터, 혹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지 않아도 애플페이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안에서도 가능하죠. 애플워치에 페이 서비스를 연동하면 아이폰 없이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애플 카드


아쉽게도 애플 카드가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애초에 애플 카드는 애플에서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게 아닌, 골드만 삭스와의 협업을 통해 미국 내에서만 발급해 왔습니다. 화이트 컬러 플레이트에 애플 로고가 심플하게 들어간 애플 카드는 국내에 출시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현대카드에서 애플페이 서비스와 관련된 혜택을 가진, 애플스러운 미니멀한 디자인의 신용카드를 출시할 수는 있습니다. 현대카드는 다른 브랜드와 협업으로 다양한 혜택을 가진 카드를 자주 출시하기 때문에 더 기대해 볼 수 있죠.

수수료


애플페이 사용으로 소비자와 가맹점이 부담해야 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허가하면서 개인과 가맹점에 수수료를 부과해서는 안된다는 조항을 넣었기 때문에 더더욱 수수료는 있을 수 없습니다. 애플페이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일


아마도 2023년 3월에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애플과 현대카드는 이미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로 보이며 금융위원회 허가까지 받아놓은 상태에서 더 시간을 지체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APPLE PAY